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건강정보

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

λ°˜μ‘ν˜•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. μ΅œκ·Όλ“€μ–΄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(ADS)에 λŒ€ν•΄ 관심이 높아지고 μžˆλŠ”λ°μš”.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Š” 

 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! μ˜€λŠ˜μ€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(ASD)에 λŒ€ν•΄ μ’…ν•©μ μœΌλ‘œ μ •λ¦¬ν•΄λ³Όκ²Œμš”.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Š” μ‚¬νšŒμ„±, μ˜μ‚¬μ†Œν†΅, ν–‰λ™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차이λ₯Ό λ³΄μ΄λŠ” λ°œλ‹¬ μž₯μ• μž…λ‹ˆλ‹€.  증상이 κ°€λ³κ±°λ‚˜ μ‹¬κ°ν•œ μ •λ„κΉŒμ§€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λ‚˜νƒ€λ‚  수 μžˆμ–΄μš”. λ”°λΌμ„œ μ‘°κΈ° 발견과 맞좀 μΉ˜λ£Œκ°€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이번 κΈ€μ—μ„œλŠ”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애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
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

 

 

 

λͺ©μ°¨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1.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ž€?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Š”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κ³Ό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΄ μ–΄λ €μš°λ©°, μ œν•œμ μ΄κ³  반볡적인 행동을 λ³΄μ΄λŠ” λ°œλ‹¬ μž₯μ• μž…λ‹ˆλ‹€. 2013λ…„ μ΄μ „μ—λŠ” μ „λ°˜μ  λ°œλ‹¬ μž₯애라고 λΆˆλ ΈμœΌλ‚˜ 이후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ΌλŠ” λͺ…μΉ­μœΌλ‘œ λ°”λ€Œμ—ˆμ–΄μš”. μŠ€νŽ™νŠΈλŸΌμ΄λΌλŠ” 단어가 ν¬ν•¨λœ μ΄μœ λŠ” 증상이 λ‹€μ–‘ν•œ ν˜•νƒœμ™€ μ •λ„λ‘œ λ‚˜νƒ€λ‚˜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각 개인의 성격과 λ°œλ‹¬ 속도에 따라 증상이 μ²œμ°¨λ§Œλ³„μ΄λ©°, 이둜 인해 진단과 치료 접근이 λ‹€λ₯΄κ²Œ 이루어져야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μžν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

     

    2.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증상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증상은 크게 μ‚¬νšŒμ 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λ¬Έμ œμ™€ μ œν•œμ , 반볡적인 ν–‰λ™μœΌλ‘œ λ‚˜λ‰©λ‹ˆλ‹€.

    • μ‚¬νšŒμ 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μ˜ κ²°μ—¬: 말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μ œμŠ€μ²˜λ‚˜ μ–Όκ΅΄ ν‘œμ •κ³Ό 같은 비언어적 μ˜μ‚¬μ†Œν†΅λ„ μ–΄λ €μš΄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눈 λ§žμΆ€μ΄λ‚˜ ν‘œμ • κ΅ν™˜μ΄ λΆ€μ‘±ν•˜λ©°, νƒ€μΈμ˜ 감정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κ³΅κ°ν•˜λŠ” 데 어렀움을 κ²ͺ을 수 μžˆμ–΄μš”.
    • μ œν•œμ μ΄κ³  반볡적인 행동: ν•œ 가지 μ£Όμ œλ‚˜ ν™œλ™μ— μ§€λ‚˜μΉ˜κ²Œ μ§‘μ°©ν•˜κ±°λ‚˜ νŠΉμ • 행동을 λ°˜λ³΅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μžλ™μ°¨ 바퀴λ₯Ό 계속 λŒλ¦¬κ±°λ‚˜ 손을 파λ‹₯κ±°λ¦¬λŠ” 행동을 λ°˜λ³΅ν•  수 μžˆμ–΄μš”.

    μ‹€μ œ μ²΄ν—˜ μ½”λ©˜νŠΈ: 아이가 말을 늦게 μ‹œμž‘ν•˜κ±°λ‚˜, 고집이 μ„Έκ³  νŠΉμ • 물건에 μ§‘μ°©ν•˜λŠ” λͺ¨μŠ΅μ„ 보일 λ•Œ λΆ€λͺ¨λ‹˜λ“€κ»˜μ„œ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„±ν–₯ 문제둜 μ—¬κΈΈ 수 μžˆμ–΄μš”. κ·ΈλŸ¬λ‚˜ 이런 행동이 κ³„μ†λ˜λ©΄ μ „λ¬Έκ°€μ™€μ˜ 상담을 ꢌμž₯λ“œλ¦½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3. μ‘°κΈ° 발견과 μ€‘μš” μ‹ ν˜Έ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Š” μ‘°κΈ° 발견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생후 8μ£Όμ—μ„œ 12μ£Ό μ •λ„μ˜ μ‚¬νšŒμ  λ―Έμ†Œ(νƒ€μΈκ³Όμ˜ ꡐλ₯˜μ—μ„œ μ›ƒλŠ” λ°˜μ‘)κ°€ λ‚˜νƒ€λ‚˜μ§€ μ•ŠλŠ” 경우, 초기 μ‹ ν˜ΈμΌ 수 μžˆμ–΄μš”. λ˜ν•œ 생후 6κ°œμ›” μ „ν›„λ‘œ 낯가림이 μ—†κ±°λ‚˜, λΆ€λͺ¨μ™€μ˜ 뢄리 μ‹œμ—λ„ μšΈμ§€ μ•ŠλŠ” λͺ¨μŠ΅ 등이 관찰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18κ°œμ›”κ²½μ—λŠ” ‘이름을 λΆˆλŸ¬λ„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경우’κ°€ 자주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것도 μ‹ ν˜Έκ°€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참고사항: 아이가 νŠΉμ • 물체λ₯Ό 계속 λŒλ¦¬κ±°λ‚˜, λˆˆμ„ λ§ˆμ£ΌμΉ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©΄ 쑰기에 μ „λ¬Έκ°€ 상담을 λ°›λŠ” 것이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 μ΄ˆκΈ°μ— λ°œκ²¬ν•˜κ³  μ‘°κΈ° 치료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©΄ 증상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λ₯Ό κΈ°λŒ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μžν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총정리 증상뢀터 μΉ˜λ£ŒκΉŒμ§€

     

    4.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애와 합병증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₯Ό 가진 아이듀은 μ’…μ’… κ³Όμž‰ν–‰λ™, 곡격성, 자기 파괴적 행동, 우울증, λΆˆμ•ˆμž₯μ• , 수면 μž₯μ• 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문제 ν–‰λ™μ΄λ‚˜ 합병증이 ν•¨κ»˜ λ‚˜νƒ€λ‚  수 μžˆμ–΄μš”. 특히 μ‚¬νšŒμ  κ·œμΉ™μ΄ λ§Žμ•„μ§€λŠ” 만 4~5μ„Έ λ¬΄λ ΅μ—λŠ” 슀트레슀λ₯Ό λ°›κΈ° μ‰¬μ›Œμ§„λ‹΅λ‹ˆλ‹€. 문제 행동이 λ‚˜νƒ€λ‚  λ•Œ λ‹¨μˆœνžˆ μ¦μƒλ§Œ 보고 ADHD λ“±μœΌλ‘œ 진단을 내릴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, μ΄λŠ” κ·Όλ³Έ 원인을 μ œλŒ€λ‘œ νŒŒμ•…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접근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μ‹€μ œ μ²΄ν—˜ μ½”λ©˜νŠΈ: λΆ€λͺ¨λ‘œμ„œ μžλ…€κ°€ μΉœκ΅¬μ™€ 자주 λ‹€νˆ¬κ³ , ν™”λ₯Ό λ‚΄κ±°λ‚˜ 폭λ ₯적인 행동을 보이면 λ‹Ήν™©μŠ€λŸ½κ³  속상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žλ…€μ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본질적인 원인을 μ°Ύμ•„κ°€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5.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원인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Š” μœ μ „μ μΈ μš”μΈκ³Ό ν™˜κ²½μ  μš”μΈμ΄ λ³΅ν•©μ μœΌλ‘œ μž‘μš©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 Έ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λΆ€λͺ¨λ‚˜ κ°€μ‘± 쀑 μžν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λ©°, μœ μ „μž 변이와 같은 λ‹€μ–‘ν•œ μš”μΈμ΄ λ³΅ν•©μ μœΌλ‘œ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수 μžˆμ–΄μš”. 이둜 인해 νŠΉμ • κ°€μ‘± λ‚΄μ—μ„œ λ°œλ³‘λ₯ μ΄ λ†’κ²Œ λ‚˜νƒ€λ‚ 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, κ°€μ‘±λ ₯κ³ΌλŠ” λ³„κ°œλ‘œ λ°œλ³‘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λΆ€λͺ¨λ‹˜μ„ μœ„ν•œ μ‘°μ–Έ: 졜근 연ꡬ에 λ”°λ₯΄λ©΄ μ‘°κΈ° 진단과 μΉ˜λ£Œκ°€ 증상 완화에 긍정적인 영ν–₯을 쀄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 자폐 증상이 μ˜μ‹¬λœλ‹€λ©΄, μ‘°κΈ° 검진을 톡해 μ „λ¬Έκ°€μ˜ 쑰언을 λ°›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6. μΉ˜λ£Œμ™€ 관리 방법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 μΉ˜λ£ŒλŠ” 주둜 μ–Έμ–΄μΉ˜λ£Œμ™€ μ‘μš© 행동 뢄석(ABA)λ₯Ό 톡해 μ΄λ£¨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 특히 ABAλŠ” 아이가 μ›ν•˜λŠ” 것을 λ³΄μƒμœΌλ‘œ μ œκ³΅ν•˜μ—¬ μ›ν•˜λŠ” 행동을 μœ λ„ν•˜κ³ , 문제 행동을 μ€„μ΄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κ΅μœ‘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쀑증도에 따라 μ‚¬νšŒμ  기술 ν›ˆλ ¨κ³Ό μ–Έμ–΄ 치료, 심리 치료 등이 λ³‘ν–‰λ˜λ©°, μ‹¬κ°ν•œ 문제 행동이 μžˆλŠ” κ²½μš°μ—λŠ” μ•½λ¬Ό μΉ˜λ£Œλ„ 고렀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• μ–Έμ–΄ 치료: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λŠ₯λ ₯을 높이고 λŒ€ν™”ν•˜λŠ” 법을 λ°°μš°λ„λ‘ λ•μŠ΅λ‹ˆλ‹€.
    • μ‘μš© 행동 뢄석(ABA): 아이가 긍정적인 행동을 보일 λ•Œλ§ˆλ‹€ κ°•ν™”λ¬Ό(예: μž₯λ‚œκ°, μΉ­μ°¬)을 톡해 μ›ν•˜λŠ” 행동을 μœ μ§€ν•˜λŠ” ν•™μŠ΅ κΈ°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    • μ‚¬νšŒμ  기술 ν›ˆλ ¨: νŠΉμ •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λŒ€ν™”ν•˜κ³  λ°˜μ‘ν•˜λŠ”μ§€ λ°°μš°λŠ” ν›ˆλ ¨μœΌλ‘œ, 또래 μ•„μ΄λ“€κ³Ό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ν•„μš”ν•œ μ‚¬νšŒμ  κΈ°μˆ μ„ 읡힐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μ‹€μ œ μ²΄ν—˜ μ½”λ©˜νŠΈ: ν•œ μ•„μ΄λŠ” μΉœκ΅¬λ“€κ³Ό ꡐλ₯˜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›Œν–ˆμ§€λ§Œ, μ‚¬νšŒμ  기술 ν›ˆλ ¨μ„ 톡해 점차 λ‹€λ₯Έ 아이듀과 ꡐλ₯˜ν•˜λŠ” 방법을 배우기 μ‹œμž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λΆ€λͺ¨λ‹˜λ“€κ»˜μ„œλ„ 인내심을 가지고 μ•„μ΄μ˜ μ„±μž₯을 μ§€μΌœλ³΄μ…¨μœΌλ©΄ μ’‹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
     

     

    μ΄μƒμœΌλ‘œ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애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Š” μ‚¬λžŒλ§ˆλ‹€ 증상과 쀑증도가 λ‹€μ–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‘°κΈ° 발견과 κ°œλ³„ λ§žμΆ€ν˜• μΉ˜λ£Œκ°€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žλ…€κ°€ 자폐 μŠ€νŽ™νŠΈλŸΌ μž₯μ• λ₯Ό κ°–κ³  μžˆλ‹€λŠ” 진단을 λ°›μœΌλ©΄ λΆ€λͺ¨λ‘œμ„œ λΆˆμ•ˆν•˜κ³  νž˜λ“€ 수 μžˆμ§€λ§Œ, μ‘°κΈ° 치료λ₯Ό 톡해 아이가 독립적이고 μ‚¬νšŒμ μΈ μƒν™œμ„ ν•  수 μžˆλŠ” κΈ°νšŒκ°€ μΆ©λΆ„νžˆ μ—΄λ 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 

    λ°˜μ‘ν˜•